성과 내는 자기 관리 비법
나만의 셀프 동기가 있어야 한다.
취업을 준비할 때 회사를 고르고, 직업을 고르고, 부서를 고르지만 내가 어떤 직업에 가슴이 뛰고 어떤걸 잘할지 찾아보자. 다양한 부서(10년에 2~3개)를 경험해보며 가장 성과를 낼 수 있는 부서를 선택하자.
스스로 HR 매니저가 되어야 한다.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성장하고 있는지 자책하기보다 업에 의미를 부여해보자. 시대 흐름에 맞춰 스스로 역량을 키웠나 리뷰해봐야한다. 내가 잘한점, 못한점, 새롭게 배운점, 최고 성과, 놓쳤던 부분을 1년에 한 번이라도 기록해보자.
동기들에게 KSS 무기명 설문을 받아도 좋다.
Keep: 계속 유지했으면 하는 점, Start: 개선 했으면 하는 점, Stop: 그만했으면 하는 점
성과 내는 시간 관리 비법
1. 혼자 몰입 해야 하는 일: 확보 해야 한다.
2. 같이 몰입해야 하는 일: 같이 해야할 일은 빠르게 유관부서와 소통해야 한다. 혼자 끙끙대는건 시간 낭비이다.
3. 처음 해보는 일: 오히려 가볍게 생각해라. 경험자가 있다면 왜 해야하는지 위험 요인이 무엇인지 물어보는게 중요하다. 같이 할 일인지 혼자 할 일인지 그 뒤에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4. 해본/익숙한 일: 색다른 성과를 기대했지만 똑같이 처리할 가능성이 높아 오히려 신중해야 한다. 지난번 성공 요인과 달라진 환경에서 경쟁자의 전략은 무엇인지 기존 전략에 어떤 가치를 더 할지를 고민하자.
생산적인 회의
안건확인, 참석자 확인, 회의의 목적과 목표, 내 의견, 참석자가 준비해야할 의견을 미리 준비하고 공유하자.
전략적 사고
사무실에 앉아 머리를 끙끙 싸매도 전략적 아이디어는 안떠오른다. 과감히 퇴근해라. 번쩍이는 아이디어는 바쁠 때 나오지 않는다 여유로울 때 한 발짝 뒤로 물러나 있을 때 나온다.
전략을 잘 실행하기 위해선 잘 이해해야 하는데 전략의 의도, 무엇을 위한 전략인지, 어떻게 할지 고민해야 한다.
직급별 필수 역량
실무자 - 탁월한 실행력
관리자 - 전략적 사고력
경영진의 역할
🥢 전략적 방향을 결정
🥢 인적 물적 자원 배치
🥢 새로운 조직 문화 형성
🥢 인재 육성
일의 우선순위는 경영진이 회사 방향에 맞춰 전략적으로 정하고 공유해야 한다.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우선순위를 두고 모티베이션을 시켜줘야한다.
업무가 많다고 좋은게 아니다. 사전에 합의된 업무를 해야한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야근이 많다면 점검해보세요
1. 인원 배분이 적절한가
2. 업무가 균등하게 배분됐나 (일을 잘할수록 번아웃이 빨리옴)
3. 관리자가 제 역할을 하는가
4. 불필요한 과정이 많은가
내일 쓸 에너지는 반드시 오늘 가지고 퇴근해서 내일 가지고 와야한다. 칼퇴를 보여줄 신념을 보여주면 된다. 이러한 신념을 보여줌에도 상사의, 부서장의 눈치를 보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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